메뉴 건너뛰기 영역

> 진료안내 > 진료과/의료진
진료과/의료진

진료안내

전화접수/문의 대표전화 062-650-5000 전화접수 062-650-5599

진료과/의료진

정형외과

  • 진료과소개
  • 의료진소개



정형외과 란 일반인들이 생각하기를 골절, 인대손상 등의 외상이나 인공관절 치환술을 하는 분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 이외에도 정형외과라는 분야는 너무나 광대해서 열거하기조차 힘들다.


미국 정형외과 아카데미에서 정의하기를 ‘정형외과는 사지와 척추 그리고 그 부속기의 형태와 기능을 내과적, 외과적, 그리고 물리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보존하며, 회복 및 발전시키는 의학의 한 분야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정형외과학은 이와 같이 근골격 계통의 광범위한 내외과적인 예방, 진단과 치료를 하는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분야이다.


광주기독병원 정형외과는 1975년 미국인 의료선교사 우병규(Wolbrink)가 정형외과 진료를 하다 1975년 5월 귀국하였고 1975년 6월 김기수 선생이 정형외과 과장으로 부임하면서 정식으로 정형외과가 개설되었고 당시 만연했던 척추결핵과 고관절 질환의 치료에 비약적인 발전이 있었다. 1976년 김형태 선생을 초빙하면서 전공의 수련병원자격을 갖추었고 1977년 정형외과 의국을 개설하면서 1기 전공의로 민상식 선생이 수련을 시작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42명의 전문의를 배출하였으며 현재 졍형외과는 7명의 전문의와 8명의 전공의가 근무를 하고 있다.


현재 본원 정형외과에는 척추분야, 인공관절분야, 미세수술센터 및 당뇨족부센터가 활발히 운영중이며 이외에도 소아정형외과분야, 관절경분야, 외상분야 등 각 전문분야별로 진료와 수술이 행하여지고 있다.


특히 최소침습기법을 이용한 척추수술, 견관절, 주관절, 슬관절, 고관절 등의 인공관절치환술, 현미경을 이용한 사지접합술 등 최신기법의 수술을 화발히 시행하고 있으며 SCI 등재논문발표 및 국내학술대회등에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벌이고 있다.


◆ 진 료 내 용

1. 척추분야

신경차단술 및 척추재활치료를 비롯한 척추증환자의 통증조절과 척추체성형술 및 기구를 이용한 척추고정술을 시행하며 최소침습적 내시경수술과 인공디스크삽입술 등의 최신기법도 다양하게 시술하고 있습니다.


2. 인공관절분야

견주관절 및 고관절, 슬관절, 발목관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공관절치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미세수술분야

현미경을 이용한 신경접합술, 건 및 인대접합술 등 외상시 발생하는 사지절단술에 대해 다양한 구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4. 당뇨족부분야

오래된 당뇨합병증으로 발생한 족부의 문제에 대하여 체계적인 치료와 수술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관절경분야

회전근개 파열 등의 견관절질환과 외상과염 등의 주관절질환, 연골판손상과 십자인대 손상 등의 슬관절 질환에 대하여 다양한 관절경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 소아분야

기형, 소아골절 등에 대하여 체계적인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정형외과에서는 초음파, CT, MRI 등 최신 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각 전문분야에서 경험있는 의료진에 의해서 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36년간 지역 정형외과의 중심으로서 또한 전공의교육을 담당하는 수련병원으로서 많은 수의 정형외과 전문의를 배출해 내고 있으며 기독병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소외계층과 외국인진료 등 각종 봉사활동에도 활발한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희 정형외과는 환자의 아픈 몸과 더불어 마음까지도 치유될 수 있도록 신실한 자세로 진료에 임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저희 정형외과는 최선의 진료를 위해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