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영역

> 진료안내 > 진료과/의료진
진료과/의료진

진료안내

전화접수/문의 대표전화 062-650-5000 전화접수 062-650-5599

진료과/의료진

가정의학과

  • 진료과소개
  • 의료진소개

가정의학은 질병의 종류, 연령 등에 관계없이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는 전문과목입니다. 현대의학에는 의료의 세분화로 여러 전문과목이 있어 놀라운 의학 발전이 이루어지기도 하였지만 한편 여러 문제점도 발생하였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문제점은 한 개인의 건강문제를 종합적으로 상담, 진찰하기 보다는 개별 장기, 기관별로 나누어 진료하기때문에 상호 관련성이 있는 증상이라 할지라도 여러 전문과목 외래를 방문하고, 많은 의사에게 나누어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생긴 것입니다. 이는 또한 의료비 부담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의학의 전문화, 세분화의 한편에서는 보다 인간적인 의료, 환자의 다양한 증상을 총괄하여 전체적으로 평가하고 진료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전문 진료과목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습니다.


가정의학은 이러한 요구에 따라 도입된 새로운 전문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가정의학 전문의는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전문적으로 교육 받은 1차 의료 전문의입니다.


가정의학 전문의는 가족의 주치의 역할을 하며, 일차적인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진료를 합니다. 또한, 급성 질환의 치료 및 만성질환의 관리와 더불어 건강증진을 위한 환자 교육과 질병 예방 등의 포괄적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