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영역

> 진료안내 > 진료과/의료진
진료과/의료진

진료안내

전화접수/문의 대표전화 062-650-5000 전화접수 062-650-5599

진료과/의료진

류마티스내과

  • 진료과소개
  • 의료진소개

인체에서 병원균을 방어하거나 외부의 자극물질(항원)을 처리하는 면역계통에 이상이 생겨서 정상적으로는 보호 받아야 할 자기 몸의 세포나 조직을 공격하게 되는 것을 자가 면역이라고 합니다. 류마티스내과는 이러한 자가 면역에 의해 인체에 발생하는 질환을 치료하는 진료과 입니다. 또한 대개 이러한 질환들이 뼈,관절,근육 및 힘줄,인대 등 근골격계를 같이 침범하여 통증이나 염증을 일으키므로, 대부분 근골격계 질환도 함께 진료하게 됩니다.



주요 진료 질환으로는 자가 면역에 의한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 전신 홍반 루프스, 쇼그렌 증후군,강직 척추염, 베체트염, 혈관염 등이 있으며, 관절이나 뼈에 이상이 발생하는 골관절염, 통풍이나 가성통풍, 골다공증이나 여러 가지 다른 원인들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근육, 인대 및 힘줄의 질환인 연부조직 류마티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여러 가지 부신피질 호르몬제 및 면역 조절 약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약제 및 국소 주사 요법 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류마티스내과는 의학의 발전에 따라 면역에 관련된 질환의 원인 및 발병 과정 등이 밝혀지면서, 이러한 질환에 대한 매우 전문적인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하여 비교적 최근에 분화한 내과의 한 분과입니다.

대표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유병율이 인구의 1%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만성적이므로 잘 치료되지는 않는 난치병으로 알려져 있고, 많은 환자들이 민간 요법 등에 의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개발된 새로운 치료법과 전문적인 진료를 통해 관절 파괴를 거의 완전히 예방하고,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전신 홍반 루푸스는 인구의 0.1% 정도에서 발병하며, 다양한 증상 및 경과를 보이는 질환으로, 특히 전신의 모든 장기에 문제를 일으켜서 매우 심각한 정도에 이르기도 하는 질환입니다. 과거에는 불치의 질환으로 여겨졌으며 사망률 또한 매우 높았으나, 최근 면역학적 치료법의 발전으로 생존율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골관절염은 전국민의 10% 정도가 이 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하는 확률이 증가한다는 점을 감안한 다면 고령화 사회로 진행하는 우리나라에서 골관절염의 유병율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질환은 이전에 퇴행성 관절염으로 알려졌던 것으로, 관절의 연골이 파괴되어 관절의 통증, 운동의 장애, 뻣뻣함 등이 발생하고, 특히 무릎이나 손가락의 끝마디, 엉덩이 관절 등에 잘 발생합니다. 최근 골관절염에 대해서 연골 이식이나 여러 가지 생물학적인 제제를 이용한 치료가 시도되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질환들은 증상이 매우 다양하며 및 장기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별로 상태를 세심하게 평가하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