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영역

> 진료안내 > 진료과/의료진
진료과/의료진

진료안내

전화접수/문의 대표전화 062-650-5000 전화접수 062-650-5599

진료과/의료진

내분비내과

  • 진료과소개
  • 의료진소개

 

 

뇌하수체 및 시상하부, 갑상선, 부갑상선,부신,췌장 그리고 성선 등으로 대표되는 내분비 기관은 사람 몸에서 호르몬 생성 및 분비를 담당합니다. 내분비 기관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은 혈관으로 분비된 이후 신체 각 기관으로 운반되어 각종 신진대사와 생식을 조절합니다.  내분비내과는 이러한 내분비 기관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각종 호르몬 이상을 다루는 진료과입니다. 주요 진료 분야는 당뇨병, 갑상선 질환, 뇌하수체 질환, 부신 질환, 부갑상선 및 골대사 질환, 성선 기능 이상, 지질대사 이상, 비만 및 각종 대사계 이상 질환 등입니다.

 

◆ 진 료 분 야


1) 갑상선 진료 분야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및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인한 질환과 갑상선 결절 및 암을 진단하고 이에 대한 치료를 담당합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인한 질환은 대부분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며 일부의 환자에서는 수술 또는 동위원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 및 암을 진단하기 위해 세침 흡입술을 시행하여 세포 검사를 합니다. 갑상선 암은 진단 후에 수술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수술 후 병기에 따라 핵의학과와 협진하여 방사선 동위원소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암의 경우 대부분 장기 생존율이 높기 때문에 평생 외래에서 재발 여부를 추적 관찰하게 됩니다.


2) 당뇨병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겨 체내 인슐린이 부족하게 되어 고혈당이 초래되는 질환입니다. 흔히 소아 당뇨라 부르는 제1형 당뇨병과 성인병으로 알려진 제2형 당뇨병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당뇨병은 완치가 불가능하여 발병 이후 평생 혈당 및 각종 합병증 관리를 위해 약물 및 인슐린 치료가 필요합니다.


3) 지질대사 이상

고지혈증으로 대표되는 지질대사 이상의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합니다. 지질대사 이상증은 전신 혈관의 동맥경화를 초래하여 뇌졸증,심근경색 등의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내분비 내과에서는 식이 요법 및 운동 처방, 약물 요법을 통하여 이를 치료합니다.


4) 뇌하수체, 부신 및 성선 기능 이상 관련 분야

뇌하수체, 부신, 성선 등은 생명 유지 및 각종 신진대사 조절에 필수적인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기관으로 이들 기관의 이상에 따라 각종 호르몬의 기능 저하증 또는 호르몬 과다 분비에 의한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내분비 내과에서는 이의 진단과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5) 부갑상선 및 골대사 질환

부갑상선 호르몬은 칼슘대사를 조절하여 뼈의 생성 및 재생에 영향을 미칩니다. 내분비내과에서는 가장 흔한 골대사 질환인 골다공증을 비롯하여, 골연화증과 같이 골대사에 이상이 생기는 각종 질환, 그리고 부갑상선 기능 이상에 관련된 질환의 진단 및 치료를 담당합니다.


6) 비만

전 세계적으로 비만은 하나의 질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비만 환자들에게는 당뇨병, 고혈압, 지방간등의 발병이 높아 결국 생존율이 짧은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내분비내과에서는 정신과 의사, 영양사, 운동 처방사 등과 포괄적인 팀을 이루어 식이 요법, 운동 요법,약물 요법, 행동 요법 등을 통하여 비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최근 고도 비만 환자의 경우 수술적인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고주파 열 치료술 *

 

갑상선에 발생한 혹이  커져 외모가 흉해지거나 결절로 인한 눌림 증상, 이물감이 심한 환자에게 치료하는 방법으로 고주파를 이용해 열을 가함으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고주파 열 치료법은 20~30분 정도의 시술 시간으로 수술 없이 갑상선 결절 제거가 가능하며 전신 마취 없이 국소 마취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시술 당일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하고 부작용이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