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영역

> 진료안내 > 진료과/의료진
진료과/의료진

진료안내

전화접수/문의 대표전화 062-650-5000 전화접수 062-650-5599

진료과/의료진

안과

  • 진료과소개
  • 의료진소개


우리가 물체를 선명하게 보기 위해서는 눈에 들어오는 빛을 각막과 수정체 렌즈가 적절히 굴절시켜 망막에 초점을 맺어야 하는데, 이 때 각막의 형태, 수정체의 굴절력 그리고 안구의 길이 이 3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눈에 들어오는 빛이, 선천적 혹은 환경적 요소에 의해 망막에 촛점을 제대로 맺지 못하면 상이 흐려지게 되는데 이런 것을 굴절이상(근시, 원시, 난시)이라 하며,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 그리고 시력교정 수술 등으로 이런 굴절이상을 교정해서 망막에 상을 더 가까이 맺게하여 물체를 선명히 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각막 (cornea)

눈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투명한 무혈관 조직으로 흔히 검은동자라고 합니다.

각막의 기능은 안구를 보호하는 방어막의 역할과 광선을 굴절시켜 망막으로 도달시키는 창의 역할을 하며 그 굴절력은 +43디옵터의 렌즈와 같습니다.

성인 각막의 두께는 중심부가 0.5-0.6mm, 주변부가 0.65-1mm이며 직경은 수직이 10.6, 수평이 11.7mm정도입니다.


홍채 (iris)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 위치하며 홍채의 색은 인종별, 개인적으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색소가 많으면 갈색, 적으면 청색으로 보입니다.

홍채의 기능은 빛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 역할을 합니다.


동공 (pupil)

특별히 있는 조직은 아니고 홍채의 중앙에 구멍이 나있는 부위를 말합니다.


수정체 (lens)

수정체는 양면이 볼록한 돋보기 모양의 무색투명한 구조로서 두께는 4mm, 직경은 9mm입니다. 이것은 홍채뒤에 모양소대에 의해 매달려 있습니다. 수정체의 기능은 각막과 함께 눈의 주된 굴절 기관이며 탄력성이 있어서 가까운 곳을 볼 때는 모양체근의 수축으로 좀더 통통한 모양이 되어 굴절력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이를 "조절"이라고 합니다.


망막 (retina)

안구 후방 2/3를 덮고 있는 투명한 신경조직으로 두께는 앞쪽은 0.1mm, 뒤쪽은 0.2mm 정도입니다.

망막은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부위로 눈으로 들어온 빛이 최종적으로 도달하는 곳으로 망막의 시세포들이 시신경을 통해 뇌로 신호를 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우리가 사진을 찍으면 가끔 눈이 붉게 나오는 것은 망막의 바깥쪽을 싸고 있는 맥락막에 혈관이 풍부하게 있어 색이 붉기 때문입니다.


황반부 (macular)

망막중의 뒷쪽의 빛이 들어와서 촛점을 맺는 부위를 말합니다. 이 부분은 망막이 얇고 색을 감지하는 세포인 추체가 많이 모여 있습니다.

황반부의 시세포는 신경섬유와 연결돼 시신경을 통해 뇌로 영상신호가 전달됩니다.



각막의 구조

시력이 좋지 않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개 눈의 각막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눈 가운데 가장 도수의 변화를 크게 일으키는 부위인 각막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막상피(epithelium)는 5~6층으로 이루어지고 결막의 상피와 이어져 있으며, 기저세포층에서부터는 점점 편평해지면서 표층으로 밀려나와 7일 후면 탈락하게 됩니다.

보우만씨 막 (Bowman's membrane)은 세포가 없는 투명한 교원섬유로 구성된 막으로서 각막실질의 변형된 일부로 간주되며 일단 파괴되면 재생되지 못하고 반흔으로 남습니다.

각막실질(stroma)은 각막두께의 약 90%를 차지하는 결체조직으로서 40~60층 1 micron 넓이의 판상섬유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크기와 주행방향이 일정하여 투명합니다.

각막내피(endothelium)는 단층의 편평한 6각형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막의 탈수상태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