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영역

> 진료안내 > 진료과/의료진
진료과/의료진

진료안내

전화접수/문의 대표전화 062-650-5000 전화접수 062-650-5599

진료과/의료진

치과

  • 진료과소개
  • 의료진소개

1923년 미국 치과의료선교사인 Dr. J.K.Levie에 의해 처음 진료를 시작하였다가1941년 태평양전쟁으로 일시 패쇄되었고,

1956년부터 1959년까지 다시 진료를 계속하였다.

1963년 Dr. Dick. H. Nieusma가 한국에 치과의료 선교사로 파송받아 재개설된 후,매년 수련의를 배출하였으며 현재는 2명의 치과의사가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


◆ 진 료 내 용


>> 수복치료

치아우식이나 파절 등에 의한 경조직 손상을 수복해주는 치료로 사용되는 재료와 방법에 따라 금인레이, 레진 인레이, 레진충전, 아말감 충전 등이 있습니다.


- 인레이

치아의 썩은 부위를 제거하여 인상을 채득, 원래의 치아형태와 비슷한 형태로 만들어 기능을 회복 시켜주는 시술 입니다.

사용재료로는 금, 레진, 도재가 있는데 널리 사용되는 것은 금 입니다. (금인레이 , 레진인레이, 도재인레이)


- 레진 충전

플라스틱과 유사해 보이는 레진이란 재료로 우식부위가 크지 않는 어금니나 앞니 사이를 수복해 주는 치료입니다. 기존의 치과재료인 금이나 아말감은 치아 색과 어울리지 않아 부자연스러웠으나 레진의 경우 심미적 이어서 만족도가 큽니다. 또한 치아의 삭제량이 적고 인상채득이 필요 없어 한 번의 내원으로 치료가 마무리 될 수 있습니다.


>> 심미치료

치아의 형태이상이나 변색이 발생한 경우 치아에 최소한의 손상을 가하여 성형, 미백해 주는 치료법입니다.


- 치아미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변색된 치아를 치아미백 약제를 이용하여 치아 색을 밝게 만드는 것으로 치아의 강도 변화나 유해 작용 없이 이루어지는 무통증 심미 치료법입니다.


- 심미보철

보철 수복을 통해 보기 싫은 치열을 심미적이고 아름다운 치열로 회복하고 창조하는 분야입니다.

형태가 이상한 치아, 변색된 치아, 조화롭지 못한 치아 배열, 치아 사이의 벌어짐 등을 심미적으로 수복하여 환자의 안모, 입술, 치은(잇몸)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이 분야의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라미네이트


>> 근관치료

통 신경치료 라는 명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한 우식이나 외상 의한 심각한 경조직 소실이 발생하여 치아 내 치수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치수를 제거하여 통증을 없애주고 치아의 저작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치료입니다.


-. 치근단 수술

통법의 근관치료만으로는 잘 낫지 않는 치근단 병소를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시술 입니다. 치아의 발거 전 마지막으로 선택 가능한 치료법입니다.


>> 일반보철

치아의 결손 정도에 따라 고정성, 가철성의 치료방법이 결정되게 됩니다.


- 고정성 보철

크라운(crown) : 단일 치아를 씌우는 치료입니다.

브릿지(bridge) : 결손치아 주위 치아를 깎아 씌우면서 결손부위를 회복하는 치료입니다.


- 가철성 보철

국소의치(부분틀니) : 부분적으로 치아가 결손되었을때 이를 회복하는 치료입니다.

총의치(전체틀니) : 모든 치아가 결손되었을 때 이를 회복하는 치료입니다.



◆ 어린이와 청소년의 치아우식증(충치)의 치료와 예방

치아우식증(충치)은 산을 만들어내는 세균에 의해 치아의 무기질 성분이 녹아 없어지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어린이와 청소년과 관련 있는 우식증으로는 평활면 우식증, 소와열구 우식증, 우유병 우식증, 다발성 우식증 등이 있습니다.

치아우식증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형태의 불소의 사용, 열구전색(홈메우기), 잇솔질 교육을 포함한 치태조절(프라그 제거), 식이조절 등이 있습니다.


- 불소

불소는 충치를 발생시키는 산을 만드는 세균에 대한 억제작용이 있고, 치아표면에 치태가 달라붙는 것을 막으며 치아의 성분을 강화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되는데, 불소정제 복용, 치아표면에 불소 바르기, 불소용액으로 양치하기 등이 있습니다.


- 열구전색(홈 메꾸기)

갓 나온 어린이의 어금니는 소와(작은 홈) 및 열구가 깊고 복잡하며 잔 골들이 많아서 음식물 찌거기가 남아있기 쉽고 잇솔질로도 잘 제거되지 않아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데, 이러한 어금니의 홈을 메워 줌으로써 충치를 예방하게 됩니다.


- 잇솔질 교육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올바른 잇솔질 교육이 필요합니다.


- 치태(프라그) 조절

치아 표면에 달라붙어 있는 치태를 착색제를 이용하여 보여주고 어린이로 하여금 구강 위생 상태를 인지시켜 잇솔질의 중요성 및 구강상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강조하여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