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진료안내 > 과소개 > 과안내

진료안내 - Medical Information

  • 과별진료일정
  • 선택진료신청
  • 진료예약
  • 종합검진안내
  • 과소개
  • 비급여항목고시
과안내보다 편리하고 마음 따뜻한 광주기독병원의 의료서비스

비뇨기과

  • 진료과소개
  • 의료진소개

 

 

 

 

비뇨기과는 남성의 요로생식기, 여성의 요로계 및 부신에 발생하는 외과적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는 과입니다. 는 최근 첨단기술과 장비의 발달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고,비뇨기 종양, 남성의학(성기능 장애, 남성불임), 소아비뇨기학, 여성비뇨기학, 신경비뇨기학, 내비뇨기학 등 여러 세분된 전문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기, 내시경 (방광, 요관), 미세 수술용 현미경, 직장초음파기, 요류역학 검사기등 첨단 기술을 갖추고 있어 광범위한 근치적 수술에서 미세수술, 비침습적 내시경 수술이 가능합니다.


 

◆ 진 료 내 용


비뇨기계 종양 클리닉

 

비뇨기계의 악성 종양은 신장암, 신우암, 요관암, 방광암, 전립선암, 음경암 그리고 고환암 등이 있으며, 이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것은 방광암입니다. 

요로계통에서 발생되는 암들의 주증상은 혈뇨이므로, 혈뇨가 발견되면 즉시 전문의의 진단 및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 전립선암이나 전립선 비대증의 주증상은 배뇨곤란, 빈뇨, 그리고 요폐 등으로 노년층이상에서 호발하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모든 종양들은 전문의의 진단과 검사가 필요하며 치료는 검사결과에 따라 시행하게 됩니다.

 

 

요로결석 클리닉

 

체외 충격파 쇄석기란 요로계통에 발생한 신장결석, 요관결석등을 충격파를 발사하여 제거하는 수술 장비로 시술시 마취 및 입원이 필요없습니다. 그외에도 방광경, 요관경등 내시경을 이용하여 피부 절개없이 결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석의 크기나 위치 등에 따라 체외 충격파 쇄석술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일단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최신 홀뮴(Holmium)레이저는 결석의 분쇄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여 내시경을 이용한 결석의 치료에 우수한 효과를 보입니다.

 

전립선 클리닉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년층에서 전립선이 커지는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하여 배뇨가 어려운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60대 남성에서는 60%, 80대 남성에서는 80%에서 전립선 비대증이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60-70대 이후의 남성에서는 전립선암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비뇨기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본원에 설치된 홀뮴(Holmium)레이저는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전립선비대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 및 성병 클리닉

 

요로에 세균이 침습하여 발생한 감염상태를 말하며, 원인균은 85-90%가 대장균입니다. 감염의 경로는 요도로부터의 상행성 감염이 대부분이고 여성의 특이한 해부학적 특성, 성생활, 요도자극, 임신 등이 호발요인이되며 일반적인 증상은 배뇨통, 잔뇨감, 하복부 통증 등이 있습니다.

진단을 위해 일반뇨검사, 뇨세균배양검사 등이 필요하며 발생직후에 비뇨기과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정확한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대개 항균제 투여로 용이하게 치유되나 잦은 재발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비뇨기과적 특수검사가 필요합니다. 성병에는 임질 및 비임균성 요도염, 매독, 전립선염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임질은 성교후 3-10일의 잠복기를 가지며 증상은 배뇨통과 노란 고름 등이 흘러나오며 그외 요도소양감, 빈뇨, 절박뇨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비임균성 요도염은 원인균이 임균이 아닌 클라미디아나 유레아플라즈마 등이며 증상은 소양감, 배뇨통, 요도 분비물 등입니다. 

매독의 경우 성접촉 약 2-4주후에 접촉부위에 1개에서 여러개의 깊고 딱딱한 경계부위와 깨끗한 바닥을 갖고 있는 무통성 궤양이 나타납니다. 

최근 이러한 성병들과 전립선염이 병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진단을 위해 소변 검사, 혈액검사, 전립선액 검사 등을 실시하며, 전문의의 처방에 의한 정확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소아비뇨기 클리닉

 

소아의 음낭이 커지면서 부풀어 오르면 대개 놀라면서 병원으로 오게 됩니다.

소아의 음낭이 커지는 원인은 음낭수종, 부고환염 및 고환염전 등이 있습니다. 음낭수종은 음낭내에 물이 찬 것으로 수술로서 간단히 치료할 수 있으며, 부고환염은 심한 감기, 고열 등과 같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적절한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고환염전은 고환이 꼬인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서 응급수술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중한 상황이므로 음낭이 갑자기 커지면서 아이가 아파할 경우는 반드시 비뇨기과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한편 정류고환이란 출생시까지 고환이 음낭내로 하강하지 않은 것을 말하며 수술적 치료로 교정하여 주어야 합니다.


여성비뇨기 클리닉

 

(요실금 클리닉) 요실금이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심하면 걸을 때에도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흘러나오는 것을 말하며, 이는 중년 또는 노년의 여성에게 잘생깁니다. 

그 원인은 분만시의 손상이나 노화현상으로 질이나 골반의 지지근육 조직의 결손 등으로 복압이 증가되면 소변이 새어나오게 되는 것으로 수술적 치료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남성 특수 클리닉 (성기능장애 및 클리닉)

 

발기부전의 원인으로는 심인성, 신경성, 혈관성 그리고 내분비계의 이상 등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각종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게됩니다.  참고적으로 고혈압 치료제, 정신과 약물, 중추신경안정제, 여성호르몬제, 몰핀 등의 약물을 오랜기간 사용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의 치료는 약물치료, 수술 및 음경보철물 삽입 등이 있으므로 전문의와 함께 상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불임증이란 과거 여성에게 문제가 있어 생기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하였으나, 최근 의학의 발전으로 인해 남자에게 이상이 있어 임신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는 것이 규명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상 결혼생활 1년이 지나도록 수태를 못하면 여성뿐만아니라 남성도 불임을 의심하고 검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에 있어서 불임의 원인으로는 고환이상, 면역학적 이상, 성기감염, 염색체이상, 약물, 성기능이상 등이 있습니다.

 

내비뇨기 클리닉

 

내비뇨기 클리닉이란 비뇨기계의 질환을 내시경적으로 치료하는 것으로서 최근 요관경(ureteroscope), 전립선절제경(resectoscope)등의 발달로 인하여 많은 질환들을 상처없이 내시경적으로 치료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관결석, 방광결석, 방광암, 전립선비대증, 요도협착등 그 치료영역이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배뇨장애 클리닉

 

배뇨장애는 교통사고로 인한 척추손상, 당뇨병 그리고 기타 질병에 의하여 신경계통이나 방광자체의 이상으로 자기 스스로는 소변 보기가 어렵거나 소변을 참을 수 없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방광 기능검사와 신경학적 검사를 통해 진단 할 수 있습니다.


 

하단 메뉴 영역